야구 경기에서 핸디캡 배팅 개념을 이해하기 힘들어 하는 분들을 위해 작성된 야구 핸디캡 개념 정리 포스팅입니다.
야구 핸디캡의 이해
야구에서 핸디캡의 기준은 보통 1.5점입니다.
즉, 역배팀(약팀)의 1점차 패배 혹은 승리면 플러스 핸디캡의 적중이고 정배팀(강팀)의 2점차 이상의 승리면 마이너스 핸디캡이 적중되는 것입니다.
좀 더 쉽게 설명하자면 마이너스 핸디캡을 받는 팀은 결국 정배당의 팀입니다. 상대팀보다 더 잘하니까 정배당을 받겠죠?
*정배당은 낮은 배당, 역배당은 높은 배당을 의미합니다.
A팀을 정배당을 받은팀(강팀) B팀을 역배당을 받은팀(약팀)이라 가정하겠습니다. A(-1.5) VS B 중 숫자가 높은 쪽이 이기는 것입니다.
예) A팀이 8:7로 승리할경우
→ A(-1.5) : 8-1.5 = 6.5 / B : 7 따라서 B의 플러스 핸디캡 승리
예) A팀이 8:6으로 승리할경우
→ A(-1.5) : 8-1.5= 6.5 / B : 6 따라서 A의 마이너스 핸디캡 승리
즉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A팀은 강팀이기 때문에 마이너스 핸디캡을 받았습니다. 위와 같은 경우처럼 -1.5의 마이너스 핸디캡을 받았다면 경기는 0:0에서 시작하는 것이 아닌 -1.5:0으로 시작을 하는 것이죠.
경기가 연장으로 가게될 경우
야구 경기가 연장으로 가게 되면 경우의 수가 두가지로 나뉩니다.
배팅환경(배팅사)에 따라 연장전 포함/미포함으로 분류가 됩니다.
연장전이 포함되지 않는 경우 연장전을 가게 되면 역배를 받은 플러스 핸디캡 팀의 승리로 간주합니다.
연장전이 포함되는 경우 연장까지의 결과를 기준으로 핸디캡의 승/패가 나오게 됩니다. (배트맨의 경우 연장전을 포함합니다)
즉, 연장전에서 정배당의 팀이 2점차 이상의 승리를 이끌어내면 마이너스 핸디캡의 승리 그 외의 경우는 플러스 핸디캡의 승리가 되겠지요.
※언오버의 경우도 연장전 포함/미포함의 규정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수 있습니다. 프로토는 무조건 경기가 끝난 결과를 토대로 핸디캡과 언오버 승패를 판정 합니다.
야구 결과가 무승부인 경우
연장전이 포함된 배팅사의 경우에 한해서 MLB를 제외한 리그들은 무승부의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대표적으로 KBO와 NPB는 12회말 까지 승부를 가려보고 결과가 무승부면 적특으로 처리합니다.
따라서, 무승부의 경우에는 무조건 플러스 핸디캡 팀의 승리가 됩니다.
야구 핸디캡을 잘 활용 하는법
위의 내용을 잘 생각해보면 본인에게 조금 더 유리한 배팅을 찾을 수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마이너스 핸디캡 혹은 오버 배팅을 하고 싶다면 연장이 포함된 배팅사를 이용하세요.
언더/오버야 연장이 포함되어 점수가 조금이라도 더 날 확률이 있으면 오버가 유리하고 반대는 언더가 유리한게 당연합니다.
플러스 핸디캡 혹은 언더 배팅을 하고 싶다면 연장이 포함되지 않은 배팅사를 이용하는게 수익을 보는 데에 있어 큰 도움이 됩니다. 다만 핸디캡의 경우 마이너스 핸디캡을 배팅했는데 연장이 포함되지 않고 연장전에 돌입하게되면 이미 잃은 배팅입니다.
하지만 연장전이 포함되고 연장전에서 2점차 이상의 승리를 가져올 확률도 충분하므로 마이너스 핸디캡을 배팅할 때에는 연장전이 포함되는 곳을 선택하는게 유리합니다.
반대로 플러스 핸디캡을 배팅하실 경우에는 연장전 미포함 배팅사를 찾으시는게 중요합니다.
야구 배팅과 관련된 추가적인 정보는 아래 [더 알아볼까요?]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 토토정보 ARENA 였습니다.